반응형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한 개발자들에게 추천하는 궁극의 세미나

다 듣고 나니 드는 생각, 아... 딱 일 년이라도 전에 들었으면 좋았을걸.
사실 지금 들어도 너무 좋고 감사하다.
왜냐하면 내가 아직까지도 고민하고 있는 커리어성장이라는 주제에 대해 먼저 고민했던 분들이 자신의 경험담을 풀어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몇 년전에 들었으면 사실 이해 못했을 거다. 그때는 이 내용을 받아들일 밑바탕이 없었어서)

나는 스스로에게 던질 질문을 찾는 데에도 n 년의 고민과 마음 고생을 동반했었다. 그때 당시 개발자 커뮤니티가 그렇게 활발하지는 않았었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내가 그런 세미나나 커뮤니티를 찾아다니지 않았기 때문에 혼자 구글링해가면서 누군가의 블로그나 영상을 보고 정보를 쌓아가는 게 고작이었다.
블로그에 인생이란 카테고리에 작성한 포스팅 SI개발자가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이유, 코딩보단 개발, 내가 되고 싶은 개발자의 모습에서도 나의 고민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ㅋㅋㅋㅋ 진짜 혼자서 고민하느라 머리 뽑히는 줄 알았는데, 고생과 노력한 시간에 비해 들어오는 양질의 input이 적어서 땅굴파느라 시간 많이 버림ㅎㅎ

진짜... 혼자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절실한 개발자분들... 꼭 들으세yo...

끝판왕 세미나 구성

이 세미나는 진짜! 끝판왕이다!
앞으로 나처럼 커리어성장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는 개발자를 만난다면, 이 세미나를 추천하고 싶을 정도이다.
경력이 없는 신입이나 나처럼 회사에서 성장할 수 없어서 혼자서 공부해야만 했던 개발자들에게 진짜 추천하고 싶다.
세미나의 엄청난 구성에 대해 짧게 소개한다.

  • 공유와 동기부여
  • 오픈소스로 스스로 성장하는 방법 (좋은 회사에 입사하지 않고도 혼자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 개발자의 발표
  • 커리어 로드맵과 실천 계획 (이거 들으면 커리어 고민에 머리빠지는 시간 아낄 수 있음. 나의 시간을 몇 년이나 아껴주시는 걸까ㅠㅠ! 감동)

목차 및 연사 소개

  • 탈잉 박미정 [Session 1. 성장하는 개발자의 '공유의 기술']
  • 당근마켓 변정훈 [Session 2. 혼자서 오픈소스로 성장하기]
  • 네이버 서지연 [Session 3. 개발자의 슬기로운 발표 생활]
  • 옥찬호 [Session 4. 오픈 소스 프로젝트 키우기]
  • 이수진 [Session 5. Zero to Hero_Developer Roadmap]

세미나 안내

몇 년 동안 해왔던 복잡한 커리어 고민을 4시간 만에, 단돈 2만원에 해결할 수 있다니 얼마나 저렴한가!
10월에 라이브로 진행했던 세미나인데, 탈잉에서 VOD 다시보기 형태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기간을 놓쳤더라도 결제 후 수강하면 된다.

 

https://taling.me/Talent/Detail/38586

 

월간 코드리뷰 ver_0.1 : 커리어 성장 CODE | 탈잉

[Session 1. 성장하는 개발자의 '공유의 기술'] Speaker 박미정님 (a.k.a 레이첼) - 나대기에도 목표가 필요해 우리는 늘 성장에 목말라하는 개발자입니다. 개발자 행사에 참여하면 채워질까? 스터디 모

taling.me

 

(앞 세션을 못들어서 나중에 다시듣기 후 요약 예정!!)

간단 요약 : 오픈소스로 성장하기

  • 오픈소스로 공부하기 (좋은 동료/사수가 없더라도 혼자서 성장 가능)
  • 커밋메시지, PR 규칙 => 모르는 사람들끼리 협업하는 것이기 때문에 문서가 더 중요!
  • 방법 : 오픈소스를 읽기, 오픈소스 하기, 토이프로젝트하기! 많은 코드를 쓰고 읽기 (단, 이거 외에 무언갈 더 해야 좋은 개발자 될 수 있음) => 뭐든 단순화는 하지 말자.

간단 요약 : 커리어 로드맵

  • 나만의 커리어 로드맵
    • 관심사와 성향에 맞는 개발 분야와 직무 찾기
    • 나는 00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인가? 현재 나의 상황에 따른 계획 수립
    • 1-2년 후, 3-5년 후의 나는 어떤 모습? 그걸 위해 내가 강화해야할 나의 강점과 개발 역량은?
    • 목표 찾기
  • 영어로 개발 지식 쌓기
    • 영어는 개발자에게 날개를 달아준다 (다양한 취업 기회와 지식 습득에 탁월)
    • 유학을 가지 않고도 MIT의 CS 4년제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음
  • 학습과 취업을 동시에 잡는 개발 프로젝트 만들기
    • 70-20-10의 학습 법칙 : 70은 업무, 20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10은 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법칙
    • 아직 취업을 하지 않은 사람은 직간접적으로 '업무' 영역에 대한 경험을 겪을 수 있음 => 이 부분은 월간 코드 리뷰의 두 번째 세션을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 문제 해결 과정을 기록해 컨텐츠로 남기자
    • 개발 프로젝트 = 제품을 만들고 파는 경험이다. 내 프로젝트를 주변에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사용을 권하자!
  • 커뮤니티와 함께 성장하자
    • 개발자에게 커뮤니티는 개발자 문화와 모두의 성장을 함께 도와주는 학습 공동체
    • 커뮤니티에 어떻게 참여하나요? 로컬 커뮤니티 or 온라인 커뮤니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