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WS CodeDeploy를 이용해서 EC2 에 Srpingboot 어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있다.
그런데 EC2에 코드 디플로이를 통해 배포된 최근 5개의 이력과 파일이 관리되기 때문에 jar 파일이 뚱뚱해질 수록 EC2의 용량이 차지하게 된다. 코드디플로이에서 default로 5개의 이력을 저장하기 떄문에 jar 파일용량 * 5개만큼의 저장 공간을 차지하게 된다.

배포 이력당 569MB * 5개 만큼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음 (총 2.8GB)

처음에 개발서버에서 낮은 용량으로 서비스를 띄울 때에는 별다른 이슈가 없었다.
하지만 기능들과 의존성이 점점 추가되면서 jar 파일 하나가 차지하고 있는 용량이 커지고, 이게 5개 만큼 누적되면서 용량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생겼다.
그래서 코드디플로이에서 자동으로 인스턴스 내에 저장해주는 배포 이력의 수를 조절할 필요가 생겼다.

https://docs.aws.amazon.com/ko_kr/codedeploy/latest/userguide/codedeploy-agent.html

CodeDeploy에서 저장할 수 있는 기본 배포 수 만큼 유지하기 위해 가장 오래된 배포이력을 삭제하기 때문에 저장하는 배포 수를 조절한 후 별도로 폴더를 삭제하지 않아도 된다. (나같은 경우 당장 용량이 부족해서 가장 오래된 폴더를 삭제했다.)

AWS Codedeploy Agent. 가이드 문서를 따라 CodeDeploy 에이전트 구성 파일의 max_revisions 설정값을 2로 변경했다. 그러면 다음 배포때부터 해당 설정값에 따라 최근 배포된 것들만 저장되고 나머지는 삭제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