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WS CloudWatch로 로그를 취합하면 AWS에서 제공해주는 쿼리나 대시보드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DB에서 조회하는 것 처럼 많은 기능을 제공해주지는 않지만, 정규식으로 조회하는 것 보다는 더 유용하고 사용하기 좋았다고 느껴졌다. 그리고 대시보드 기능도 클릭 몇 번이면 만들 수 있어서 한번에 현황을 파악하기 좋은 거 같다.

그 전에는 서버 로그를 인스턴스 내에 파일로 남겼는데, 이 방법의 장점은 설정하기 간단하다는 점이다.
단점은 서버가 죽었을 때 로그에 접근할 수 없고, AWS 로드밸런서를 붙여 오토스케일링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 인스턴스가 생기고 사라지는데, 각 인스턴스에 접근해 로그를 뒤져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내가 작업하는 신규 서비스의 서버 로그를 남기기 위해 CloudWatch를 사용했는데, 로그 자체가 비즈니스의 의미를 추출할 수 있는 데이터는 다른 분께서 ELK 스택으로 작업하고 계신다.
Elastic Search... 넘나 멋져보이는것... 나도 나중에 구성해보고 싶다.

구성은 Spring Boot + Logback + AWS CloudWatch를 사용했는데, 구현 방법에 대한 포스팅도 작성해두었다.

반응형